말레이시아의 춘절(春節, Chinese New Year)은 중국계 말레이시아인들의 최대 명절입니다. 말레이시아는 다인종 국가로 공식적으로 총 4번의 신년 공휴일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 중에서 중국 설날인 춘절의 축제 정의, 기원 및 어원, 주요 행사를 살펴 보겠습니다.
1. 말레이시아의 신년 공휴일
말레이시아는 일반적인 나라와 달리 총 4번의 신년 공휴일을 가지고 있는 독특한 나라입니다. 그 첫 번째는 전 세계인의 공통인 양력 1월 1일로 종교와 상관없는 신년 공휴일입니다. 나머지는 말레이시아의 종교와 관련된 신년 공휴일로 중국계, 인도계, 말레이계의 3개 인종으로 구성된 말레이시아의 특징을 반영하여 지정되어 있습니다.
2. 중국 춘절이란?
중국계 말레이시아인들의 중국 설날인 '춘절'은 현지에서는 흔히 ‘CNY’로 불리며, 음력 1월 1일부터 시작해 말레이시아 전역에서 15일간 열립니다. 중국 설날 기간 말레이시아의 중국 상인들은 보통 짧게는 3~4일, 길게는 1개월간 가게의 문을 닫게 되는데, 이 때문에 마치 말레이시아의 경제 활동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느낌을 줍니다. 이는 말레이시아 내에서 중국 상인들이 대부분의 상권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며, 그만큼 큰 파급력을 갖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 중국 설날의 기원
중국 설날의 기원에는 여러 설이 전해지고 있지만, 그중 중국의 태평 시대의 지평을 연 인물로 평가받는 순(舜)임금의 천자 계승설이 가장 잘 알려진 유래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2,000여 년 전 '순'이 임금의 자리를 물려받은 후 하인들을 거느리고 하늘과 땅에 제사를 지냈는데, 바로 이것이 춘절의 기원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때부터 사람들은 중국 음력의 연초(음력 1월 1일)를 한 해의 기점인 세수(歲首)로 삼고, 춘절(春節)이라 부르며 중국의 가장 성대한 전통명절로 통하게 되었습니다.
4. 춘절의 어원
중국 설날은 음력 새해로 '춘절(春節)'이라고 합니다. 중국 설날이 춘절이라는 이름을 얻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원래 과거에는 춘절이 아닌 '한 해의 으뜸 날 아침'이란 뜻을 가진 '원단(元旦)'이라는 말로 불렀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신해혁명 이후 양력 1월 1일을 원단으로 부르고, 음력 1월 1일을 춘절이라 부르게 되면서 양력 새해와 음력 새해를 구분하게 되었습니다.
3. 중국 설날의 주요 행사
1) 춘련
춘절이 되면 중국집 가정에서는 방문에 '춘련'을 붙이는 전통이 있습니다. 이 춘련은 붉은색 종이에 복과 행운의 뜻을 담은 말들을 적은 것을 말하는데, 이는 춘절을 맞아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려는 의미로 자리 잡은 풍습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기로 중국인들은 붉은색을 가장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중국인들에게 춘절은 한 해를 첫 시작점이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그래서 한 해의 복과 행운을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붉은색 종이의 춘련에 담아 소망합니다.
2) 세뱃돈
중국 설날에는 멀리 떨어져 있던 가족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이는 데, 이때 부모들은 자녀나 친척들에게 '앙빠오(ANG POW)'라 불리는 돈이 담긴 붉은 봉투를 나눠줍니다. 이 세뱃돈 문화는 한국의 설과도 유사하나, 중국계 말레이시아인들은 한국과 달리 세뱃돈을 반드시 빨간 봉투에 넣어서 준다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이러한 세뱃돈 문화는 중국인들에게 붉은색은 예로부터 상서로움과 경사로움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까지 고유한 문화로 지켜오고 있다고 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세뱃돈 자체를 ‘빨간 봉투’라는 의미를 가진 ‘紅包(홍빠오)' 또는 'ANG POW(앙빠오)’라고 부릅니다.
3) 새해 인사
중국 설날의 새해 인사로 가장 많이 쓰이는 말은 “恭喜發財(부자 되세요)”입니다. 기나긴 춘절 내내 가족들과 이웃 어른들은 붉은 봉투를 건네며 새해 인사를 나눕니다. 비록 앙빠로 안에 큰돈이 들어있지는 않지만, 그 수를 세어보면 1인당 수십 개가 넘을 정도로 세뱃돈의 풍습은 대중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문화입니다. 부자가 되라는 새해 인사처럼, 함께 나누는 마음만큼은 이미 큰 부자가 된 듯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4) 홍귤 선물
중국 설날에는 중국의 만다린 귤이라 부르는 '홍귤(Mandarin Orange)'을 나눠줍니다. 이렇게 홍귤을 나눠주는 이유는 행운, 부를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이 홍귤은 한국의 귤과 유사한 황금을 상징하는 노란색 귤과 비슷하며, 돈과 복을 비는 의미로 춘절의 대표적인 선물입니다. 전통 사자춤과 용춤 공연 중국 설날 기간 말레이시아의 차이나타운 등 중국계 거리에서는 전통 사자춤과 용춤을 공연합니다. 특히 설 전날에는 오픈하우스 행사를 열어 친구들과 지인들을 초청하기도 합니다.
5) 붉은 옷, 새옷 마련
중국 설날에는 온 가족이 새로 산 붉은 옷을 입습니다. 이는 재앙을 피하고 복을 부른다는 의미와 무엇이든지 새것으로 새로운 마음으로 출발한다는 의미가 담긴 것입니다. 그런데 이 붉은색 옷은 단순히 상의만 걸치는 수준이 아니고, 붉은 속옷, 붉은 벨트, 붉은 양말 등 모든 의류와 생활용품이나 필기도구 등 모든 제품에도 붉은색이 들어갈 만큼 애착을 보입니다. 이를 통해서 중국계 말레이시아인들이 춘절에 붉은색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지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6) 생선 샐러드 높이 섞기
중국 설날인 춘절 하면 빠질 수 없는 독특한 문화가 있습니다. 바로 '이상(Lou Sang, Yusheng)'이라 부르는 생선 샐러드를 높이 던지며 섞는 것입니다. 이상은 당근, 오이 등 여러 야채를 넣은 생선 샐러드인데, 이 샐러드에 들어가는 재료들을 높이 올려 섞을수록 더 많은 복이 들어온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이 생선 샐러드를 섞을 때는 긴 젓가락을 이용하여 행운을 빌며 최대한 높이 던집니다.
마무리: 말레이시아의 신년 여행 팁
말레이시아 인종은 말레이계 58%, 중국계 25%, 인도계 7%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신년 명절을 즐길 수 있는 나라입니다. 힌두교를 믿는 인도계 말레이시아인들의 신년 명절인 디파발리(디왈리, Deepavaly), 중국 설날인 춘절(Chinese New Year), 그리고 무슬림 말레이계인들의 설날인 하리 라야(Hari Raya)입니다. 좀 더 특별한 신년 축제를 경험하고 싶다면 말레이시아로 떠나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